민증 재발급 준비물(증명사진, 신청서) 및 인터넷과 앱으로 신청하는 방법




민증 재발급 과정이 더 편리해 졌는데요. 주민등록증 분실, 훼손등의 사유로 재발급을 신청하고자 하는 경우, 온라인 정부24를 통해 가능합니다.

재발급 가능 사유는 분실, 훼손, 성명 변경, 주민등록번호 변경, 주소 변경 칸 부족, 용모(사진) 변경, 지문 재등록, 미수령으로 회수・파기, 주민등록 말소자의 귀국, 재외국민 주민등록 등이며, 재발급 사유에 따라 수수료가 부과 될 수 있습니다.

신청은 온라인으로 가능하며, 수령기관은 본인이 원하는 곳으로 지정 후 본인이 직접 수령해야 하는데 자세한 정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민증 재발급

민증 재발급 준비물

주민등록증 신규 발급




주민등록증 신규 발급에 관한 업무명, 신고기간, 구비서류, 발급, 수수료, 과태료를 테이블로 제공합니다.
업무명 주민등록증 신규 발급
신고 기간 만 17세가 되는 달의 다음 달부터 12개월
구비서류
  • 여권 사진(3.5X4.5) 1매
  • 학생증 또는 17세 이상의 동일 세대원, 배우자, 직계혈족 또는 형제자매 동행
발급 신고일부터 14일 이후
수수료 없음
과태료 신청을 기간 내에 하지 않은 사람에게「주민등록법」 제40조제3항에 따라 10만 원 이하의 과태료 부과

주민등록증 재발급

주민등록증 재발급에 관한 업무명, 대상, 구비서류, 발급, 수수료를 테이블로 제공합니다.
업무명 주민등록증 재발급
대상 주민등록증 분실, 기재사항 변경, 마모, 훼손, 기타
구비서류
  •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서(동 주민센터 비치)
  •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 1매
발급 신고일부터 14일 이후
수수료 분실, 고의 훼손, 용모(사진)변경의 경우 : 5,000원 (그외 무료)

 

민증 재발급 3가지 방법

방문 발급

6개월 이내 찍은 사진1매를 지참하고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재발급은 전국 어느 주민센터나 가능하고 신규 발급은 주소지 시군구내 주민센터에서 가능합니다.

인터넷 발급 (신규)

​분실 재발급 때에는, 인터넷(정부24)을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를 접속하여 ‘주민등록증 재발급’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로그인(회원/비회원)을 해주세요. 재발급 신청 시 분실신고 접수를 자동으로 병행(별도 분실신고 불필요) 합니다.

아래 첨부 파일에 있는 내용을 따라하시기 바랍니다.

 

위는 행정안전부에서 제공하는 hwp 한글 파일인데, 한글 뷰어가 없다면 아래 글을 통해 파일 내용 확인하세요.

 

정부24앱 발급

방법은 바로 위에 인터넷발급과 똑같습니다.

앱 설치 전이라면 앱을 먼저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마찬가지로 민증 재발급 신청 방법 또한 인터넷 신청과 같습니다. 아래 파일을 확인해 주세요.

 

 

민증 재발급 수수료




구 분 사 유 수수료
신고에 의한 재발급 주민등록증의 분실, 훼손 징수
성명, 생년월일 또는 성별의 변경 무료
국외로 이주한 사람이 영주하기 위하여 귀국한 경우 무료
외과적 시술 등으로 용모가 변하여 본인 확인이 어려운 경우 징수

*재해·재난 예외

습득주민등록증의 수령안내 통지일부터 1년이 지나도 찾아가지 아니하는 경우 징수
신규·재발급한 주민등록증을 발급일로부터 3년이 지나도 찾아가지 아니하는 경우 징수
주민등록이 말소된 재외국민이 국내에 30일 이상 거주할 목적으로 귀국한 경우 징수

*최초 재발급 예외

거주자 또는 거주불명자가 재외국민으로 등록되는 경우 징수

*최초 재발급 예외

지문 재등록 신청 무료
직권에 의한 재발급 주민등록증 훼손(자연 훼손 등 내용을 알아보기 어려운 경우) 무료
주소 외의 주요 기재사항이 변경된 경우 무료
주민등록증의 변경내용란이 부족한 경우 무료

 

민증 재발급 정리

지금까지는 (2021년 이전) 분실신고 외에 훼손이나 기재사항 변경 등은 읍·면사무소 또는 동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해야 했지만, 앞으로는 전자민원창구(정부24)에서 모든 사유의 주민등록 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사유에 따라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으며, 수수료는 신청 시 한 번에 결제 가능하고 재발급 된 주민등록증을 받을 수 있는 수령기관도 본인이 원하는 곳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위해서는 주민등록증 사진 규격(가로3.5㎝×세로4.5㎝의 6개월 이내 촬영한 모자 등을 쓰지 않은 상반신 사진)에 적합한 사진을 반드시 파일로 준비해야 합니다.

또한, 정부24에서 공동인증서 또는 PASS(KT·SKT·LGU+), 한국정보인증(삼성PASS), 카카오, KB국민은행, NHN페이코 등 민간전자서명을 활용한 간편 인증으로 본인 확인 절차가 필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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