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요양보호사 시험과목 변경 없음 … 응시수수료 감면 대상은 확대
컴퓨터 시험과 지필형 시험의 차이는 알고 응시해야
요양보호사 시험
요양보호사 시험과목 및 시험시간, 응시수수료를 소개할 건데요. 먼저, 바로 아래에 있는 시험 정보를 먼저 읽어주시기를 바랍니다.
요양보호사 시험과목
2022년과 2023년도 시험과목은 똑같습니다. 통합 90분 동안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치릅니다.
필기시험은 35문제, 실기시험은 45문제 총 80문제를 풀고, 객관식은 오지선다형이며, 컴퓨터 시험 (CBT) 보는 분들도 똑같이 80문제 풀어야 합니다.
합격 점수는 필기시험, 실기시험 각각 60점 이상 취득해야 합격입니다.
요양보호사 시험과목 상세
- 요양보호개론
- 요양보호관련 기초지식
- 기본요양보호각론
- 특수요양보호각론
요양보호사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나뉘는데, 필기시험 시험과목은 요양보호론입니다. 난이도 쉬우니 노력만 하시면 합격할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시험 시간
컴퓨터 시험 (CBT)
- 시험센터에 따라 시험일과 시험시간(오전/오후)이 다르게 운영될 수 있으므로, 해당 내용은 구간별 ‘시험 일정 공개일’에 다시 한번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 시험은 주 5일(월요일~금요일), 하루 2번(오전, 오후) 시행합니다.
- 2023년 하반기 중 7월~10월에는 월 1회에 한하여 토요일 오전에도 시행합니다.
- 월요일에는 오전 시험이 없으며, 오후 시험만 운영됩니다.
시험 시간은 오전 오후로 나뉘는데, 오전 시험은 10시부터 시작하고 오후 시험은 1시 반부터 시작합니다.
지필형 시험도 시험 시작과 종료하는 시간은 같습니다.
여기서 기억할 것은 컴퓨터로 시험 보는 경우에는 20분 전에 입실 완료, 지필형 시험은 30분 전에 입실 완료해야 합니다. 올해부터 달라진 점은 중도 퇴실 가능 시간인데요. 2022년까진 90분 동안 무조건 종료종이 울릴 때까지 자리에 앉아 있다가 나가야 했는데, 올해 2023년부터는 컴퓨터 시험 / 지필형 시험 모두 시험 시작부터 1시간 지나면 퇴실할 수 있습니다.
지필형 시험
- 시험은 2023년 상반기(3월~6월)에는 월 2회 시행
- 하반기(7월~10월)에는 월 1회에 한하여 토요일, 오전, 오후에 시행
지필형 시험도 컴퓨터 시험과 거의 똑같은데요. 오전 시험은 10시 시작, 오후 시험은 1시 반에 시작합니다.
응시 수수료
- 요양보호사 시험 응시 수수료 : 32,000원
- 감면 대상자
- 응시원서 접수일 현재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제2조에 의한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법정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지원법 제5조 및 제5조의2에 의한 한부모가족지원 대상자 중 응시수수료를 감면받고자 신청한 사람은 전액 감면합니다.
작년과 똑같은 32,000원으로 국시원에서 공지했습니다. 일반인들 모두 응시수수료 32,000원이고, 응시 횟수 제한은 없으나 응시할 때마다 응시 수수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또한, 감면대상자가 있는데요. 국민기초생활수급권자, 법정차상위계층 등 조건부 수급자들입니다. 한부모 가족지원법에 따른 한부모가정지원 대상자 이런 분도 응시수수료가 전액 감면입니다. 해당하는 분들은 시험 응시할 때 관련 자료 준비해서 감면받으시기를 바랍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