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운전 자격시험 자격증 취득 후 버스승무사원 취업 방법 (경기도 준공영제)

버스운수종사자 양성교육과정 이수자 취업




2019년 8월 1일부터 300인 이상 버스 회사에서도 주 52시간제가 시행되고 경기도 광역버스의 준공영제가 도입되었습니다. 근무 여건과 복지가 좋아지면서 다양한 연령대에서 버스승무사원 일자리 및 버스 운전 자격시험 자격증에 관심도 높아졌습니다.

 

근무 여건이 좋아지고 있고 정년이 넘어서도 할 수 있음

준공영제가 실시되어 반 공무원적인 생활도 가능

최근에는 젊은 사람들의 유입이 늘어나는 추세

 

 




 

버스승무사원이 되는 방법

1. 1종 대형면허

취득 방법은 1종, 2종 보통면허 취득 후 1년 뒤 기능 시험 응시하여 합격 시 1종 대형면허 취득할 수 있습니다.

 

2. 운전적성정밀검사 적합

교통사고 경향성과 관계되는 개인의 성격 및 심리 생리적 행동 특징을 측정하여 결함 사항을 검출할 수 있는 직업적성검사입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운전적성 적성정밀검사 신청하여 응시할 수 있습니다.

 

3. 버스 운전 자격시험

버스운전자격증 취득 방법은 1종 보통 이상의 운전면허증, 운전면허 취득 후 1년 이상, 만 20세 이상으로, 운전적성정밀검사 적합자여야 합니다. 이 시험은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버스 운전 자격시험 신청하기

 

버스회사에 취업하는 방법

버스 회사 기사 취업 방법

위에 세 가지만 있으면 버스 회사에 바로 취업할 수 있을까요?

면허증은 먼저 취득해야 하고요. 버스들은 억대 단위라서 함부로 쉽게 운전하도록 버스 업계에서 배려해 주지 않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론 화성 교통안전체험교육을 수료한 분들에 대해서 버스 업계에선 선호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꼭 필요한 것이 버스 운전을 실제로 해볼 수 있는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버스 운전 자격시험까지 통과했다면, 아래 교육기관에서 양성 교육을 들으셔야 합니다.

 




 

 

 

버스운수종사자 양성 교육

버스운전자격증 양성 교육 기관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체험교육센터에서는 버스, 화물, 택시 등 사업용 운수종사자 위주로 현장실습 중심의 안전운전 체험 교육기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버스운전 기초는 물론 실제 도로와 똑같은 도로에서 운전 연수를 반복해서 버스 운전에 대한 지식과 감각을 키워주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버스운전자 선발 및 양성교육에서 취업 연계까지 이뤄집니다.

소형 버스로 시작해서 중형버스, 대형버스 운전까지 단계적으로 버스 운전에 대한 감각과 기술을 높여주고요. 브레이크를 밟는 감각이나 실제 도로의 코너를 도는 과정도 실습합니다.

특히 승객이나 보행자 안전을 위해 버스 사각지대를 살피는 것도 완벽 적응할 수 있게 교육을 해 준다고 하네요. 여기서 10일 정도 운전하게 된다면 평균적으로 버스 업계에 취업해서 한 달에서 2달 정도 근무하는 정도의 효과가 있습니다.

 

버스운전자 양성교육 사업 일정 및 신청 방법 - 화성 상주

 

버스운전자 양성교육 10일 후기




버스 회사 처우, 연봉

버스운수종사자 양성교육과정 이수자 취업

 

저 역시 경기도 버스 양성 교육 받고 현재도 계속 근무 중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거의 대형면허 따자마자 취업한 케이스고, 스틱 차량 운전도 처음이어서 아무것도 몰랐었는데 나름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만, 사람이 많아서 운전하는 실제 시간은 적어서 그건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견습 받을 때는 실제로 손님들도 타고 출퇴근 시간에 사람이 너무 많이 타서 고생 좀 했습니다. (견습 기간 정확히 한 달 걸렸습니다 )

만 나이로 26세 이상만 뽑는 회사도 많지만, 경기도 버스회사는 아직까지 나이 제한 없는 곳도 있습니다. 김포, 광명, 안양, 오산, 부천인데, 제가 버스회사 취업할 때 기준이었습니다.

 

 

 

준공영제가 버스승무원이 공무원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버스 운전 자격시험 자격증 취득하고 교육 이수 후 취업이 쉽지는 않지만, 발품을 팔아서 취업을 하셔야 할 겁니다. 전 화물차 경력이 있었기에 버스 취업이 힘들었지만, 버스 운전이 처음인 저로서는 버스가 무엇인지알게 되었고 버스 운전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장거리 심야 고참 형님들 6천 후반이고요. 버스는 본인 관리 잘하고 군대처럼 위에 정년 고참들이 적을수록 좋습니다. 간략하게 좋은 회사는 일 편하고 연봉 좋은 회사. 가령 서울시내버스, 공항리무진, 메이져고속이 있죠. 단점은 퇴사자가 많지 않아서 입사가 까다롭다는 거고, 안 좋은 회사는 반대로 일만 많이 하고 급여가 적은 회사입니다. 장점은 입사가 수월하고 고정차 받기도 빠르고. 이직률이 그만큼 높다는 얘기죠.

 

 

 

또 하나는 주변에서 아무리 좋은 회사라 해도 본인하고 맞아야지 주변 기사들하고 사이가 안 좋으면 힘듭니다. 100% 중에 70~80% 만족하고 나머지는 본인이 맞춰서 가야 하죠. 같이 일하는 기사하고 트러블 생기면 힘듭니다.

 

 

마지막으로 많은 분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안전운전 교육을 받은 버스 운전기사 분들이 많이 채용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더 많은 정보 확인하기

[참고] 화물운송종사자 자격증 알아보기

[기사] 화물운송주선업 창업 비용

[기사] 화물운송주선업 면허 가격

[참고] 화물운송주선업 면허 매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